태재대학교는 모든 학습 프로그램에서 액티브 러닝 교육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액티브 러닝은 학습 활동, 집중 토론, 문제 해결 연습을 통해 학생의 참여를 강조하는 수업 방식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앉아서 강의를 듣는 시간을 줄이는 대신 새로운 개념을 탐구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핵심 주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생 참여는 모든 학습 활동의 중심에 있습니다. 교수진은 모든 단계에서 학생과 함께 협력하며, 때로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학습을 자극하는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이것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며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역량을 성장시키고,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기르며, 무엇보다도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TV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분명 무언가를 배울 수 있지만, 실제 환경에 몰입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것이 바로 액티브 러닝 학습 모델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예를 들어, 역할극을 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수 있는 토론에서 어느 한 편에 서게 되면 상황에 깊이 몰입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접한 상황을 이해하고 지적으로 성숙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삶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태재대학교는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로 나누어 체계적인 학습 방식을 구축했습니다.
태재대학교의 교육법은 암기나 수동적인 지식 습득이라는 기존의 교육 방식을 뛰어넘습니다. 대신 삼자 교육 모델을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제 적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모델은 세 가지 필수 단계로 구성됩니다: Input – Retrieve - Internalization.
수업 전 단계에서 학생들은 사전 제공된 학습자료를 스스로 학습하여 본 수업을 준비합니다. 수업 중 단계에서는 해당 지식을 상기합니다. 학습한 지식을 소그룹 토론, 작문 활동 및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수업 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에 대한 성찰과 확인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하고 내재화합니다.
이 과정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 지식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강의는 끊임없이 개선 및 개발 과정을 거치며, 교수진이 긴밀히 협력하여 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전달하는 대신 트렌드 변화를 실시간으로 적용하고 학습 성과와 피드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교수진은 긴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코스 방법론과 콘텐츠를 개선하는 방법을 공동으로 논의하고 연구하여 학생의 발전 동력을 유지합니다.
태재의 교육 평가 방식은 단순히 지식 습득을 확인하는 것보다 현실 적용에 초점을 맞춰 실제 생활에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강의 내용의 암기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객관식 시험과 같은 평가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평가 방식은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내재화한 정도와 학습 내용을 얼마나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고차원적 사고역량에 기반합니다.